1.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개념
Business 비즈니스 : 사업
어떤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함. 또는 그 일
사업의 목적은 바로 돈을 버는 법
비즈니스 모델: How to make + How to sell
사업을 준비할 때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
1. 나는 어떤 고객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가?
2. 나의 아이템은 경쟁사와 다른 차별성이 있는가?
2.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 활용
1) 고객 선정 : 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2) 제공 가치 : 고객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
3) 수익 모델 : 가치를 통한 수익은 어떻게 창출할 수 있는가?
4) 기업 역량 :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차별성은 무엇인가?
* 고객 가치 제안서 작성방법 및 순서
1) 목표고객 선정
2) 고객불편/ 요구 파악 - 기회 발견
3) 제품/ 서비스 설명 - 스펙 설명
4) 고객 가치(혜택) - 제공가능한 혜택을 가능한 **계량적으로 표현!!
5) 경쟁사 사업 분석 - 경쟁기업명과 경쟁제품(서비스)명을 작성
6) 경쟁 우위 요인 작성 - 경쟁사와 우리제품의 차별적 경쟁적 우위 요인 작성
가치제안서 : 타당한 근거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 및 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작성
3. 수익모델의 작성
돈을 어떻게 벌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
사전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사례조사와 분석은 필수!
4. 기업 역량의 작성방법
기업역량이란 :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 나만이 할 수 있는 것!
고객과 투자자를 설득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보유 역량을 정의하고, 나만의 차별화된 역량 파악이 필요!
3.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법
1) 나만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하기
*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의 활용
가. 고객 가치 제안서- 대상 고객, 고객 가치(혜택), 경쟁 차별성
나. 수익 모델 작성 - 돈을 버는 구체적인 방법이 포함된 계획
다. 기업 역량 작성 - 설득력 있는 나만의 차별성 서술
2) 경쟁자 비즈니스 모델 파악하기
* 나만의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하여 !!
- 사전에 경쟁자를 파악하기 (유사 아이템)
- 어떤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가?
- 차별적 기업 역량은 무엇인가?
방법: 산업 지도 작성(Industrial map)
산업지도를 통해 경쟁사의 비즈니스 모델 파악 뿐아니라 나는 어떤 산업에 진입하고, 수익을 낼 것인지를 미리 파악함.
영상출처 : 창업에듀- 비즈니스 모델 구축 https://youtu.be/bblORDzEXj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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