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주의자의 창업, 비즈니스/스크랩 아카이브

Leaders' Interview: 오늘의집 | 콘텐츠와 유저에 집중한 플랫폼 성장 전략

by Siyu 아카이브 2024. 2. 29.



Q. 오늘의집이 유저에게 다가가는 남다른 방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결국은 좋은 프로덕트가 좋은 마케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사람들이 앱에 처음 진입하는 그 순간이 그 서비스를 기억하는 순간인 것 같아요.

오늘의집은 커머스 플랫폼이기도 하지만 다른 서비스들과 다르게 처음 앱을 열었을 때 홈에서 마주하는 경험이 달라요. 직접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라고 추천을 하기보다는 '이 제품을 사고 싶다'라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더 많은 과정과 경험을 제공을 하려고 하거든요.

그래서 앱을 처음에 열면 유저의 연령, 성별, 라이프스타일 등 선택하신 정보에 따라서 저희가 콘텐츠들을 큐레이션 해서 보여드리고 있고, 그 콘텐츠들을 보시면서 '내가 이 제품이 필요하다'라는 동기를 느끼고 더 많은 탐색을 통해서 구매 경험으로 유도하는 식으로 구성을 해두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그냥 제품을 추천하는 제품 중심의 추천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 것 같아요. 소비자들은 자기의 취향이나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따라서 이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해졌어요. 이런 상황들이 콘텍스트, 결국 맥락이라고 생각하고 저희는 유저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평형에 살고 있고,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를 잘 캐치할 수 있으니 그런 부분에서 좀 더 빠르게, 그리고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들을 전달하면서 마케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여러 가지 캠페인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겪으신 시행착오와 그 과정에서 얻으신 인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저희가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여러 가지 마케팅 캠페인을 할 수 있었겠지만, 그 과정에서 가정 먼저 '우리가 뭘 해야 되지'라는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실제로 서비스가 성숙하고 사용자 규모가 커지면서 각 단계별로 집중해야 할 영역들이 저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요. 오늘의집의 경우 초기에는 커뮤니티 중심의 사용자들을 모으고, 온드 미디어를 중심으로 브랜드의 인지를 높이는 부분에만 집중을 했고요. 서비스가 성숙하면서 기존 유저들과의 관계를 맺는 CRM이나 혹은 좀 더 차원이 다른 브랜딩을 강화를 한다거나 제휴 이벤트를 통해서 더 많은 유저에게 도달을 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영역을 늘려갔던 것 같아요.

이렇게 영역을 늘려갈 때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제로 경험했던 것은,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많은 일들을 할 때 좀 더 역량 있고 전문성이 있는 분들을 잘 채용을 해서 이분들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분산을 시켜야 이 서비스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생각했던 것 같고요.

또 일을 하면서 항상 저희가 강조하는 것은 '이 일이 얼마나 임팩트를 키울 수 있는 일인가'라는 부분이에요. 그 임팩트를 키우는 일을 선택한다는 것은 결국은 리스크 테이킹을 적절하게 잘 하는 것과 연관이 되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일단 모를 때는 좀 작게 빨리 시작을 해보고, 그걸 실행을 했을 때 나온 데이터나 결과들을 보고 확신을 얻으며 그때 그걸 임팩트를 키우고 더 많은 리스크 테이킹을 하는 식으로 운영을 했던 것 같아요.

YouTube 채널에서 운영 중인 비포애프터 캠페인의 경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하다 보니 이게 잘 되는 걸 알았고, 더 규모를 키워서 많은 사람들의 영감을 주는 식으로 스케일업을 했던 것 같고요.

이런 식의 데이터가 없을 때도 있잖아요. 그럴 때는 '이 캠페인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꼭 정량적인 데이터가 없어도 판단을 하려고 애쓰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70%의 성공 확률로 100명 정도에게 도달이 되는 일과, 성공 확률은 20~30% 낮지만 1천 명에게 임팩트를 미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확률과 도달의 범위를 계산을 해보면 결국은 후자가 더 맞는 선택이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후자는 그 확률이 낮으니까 실패할 가능성도 있지만, 잘 됐을 때 훨씬 큰 임팩을 미치기 때문에 제한된 리소스를 쓴다고 할 때에는 후자를 선택하는 부분들로 많이 갔던 것 같습니다.

✍🏻 아티클 출처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marketing-strategies/app-and-mobile/leaders-interview-%E2%91%A2-%EC%98%A4%EB%8A%98%EC%9D%98%EC%A7%91-%EC%BD%98%ED%85%90%EC%B8%A0%EC%99%80-%EC%9C%A0%EC%A0%80%EC%97%90-%EC%A7%91%EC%A4%91%ED%95%9C-%ED%94%8C%EB%9E%AB%ED%8F%BC-%EC%84%B1%EC%9E%A5-%EC%A0%84%EB%9E%B5/amp/

Leaders Interview ③ 오늘의집 - 콘텐츠와 유저에 집중한 플랫폼 성장 전략

국내 마케팅 리더들이 이야기하는 마케팅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Leaders' Interview’ 시리즈 세 번째 편에서는 온라인 집들이와 인테리어 노하우 등 콘텐츠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라이프스타일

www.thinkwith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