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오늘의집이 유저에게 다가가는 남다른 방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결국은 좋은 프로덕트가 좋은 마케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사람들이 앱에 처음 진입하는 그 순간이 그 서비스를 기억하는 순간인 것 같아요.
오늘의집은 커머스 플랫폼이기도 하지만 다른 서비스들과 다르게 처음 앱을 열었을 때 홈에서 마주하는 경험이 달라요. 직접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라고 추천을 하기보다는 '이 제품을 사고 싶다'라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더 많은 과정과 경험을 제공을 하려고 하거든요.
그래서 앱을 처음에 열면 유저의 연령, 성별, 라이프스타일 등 선택하신 정보에 따라서 저희가 콘텐츠들을 큐레이션 해서 보여드리고 있고, 그 콘텐츠들을 보시면서 '내가 이 제품이 필요하다'라는 동기를 느끼고 더 많은 탐색을 통해서 구매 경험으로 유도하는 식으로 구성을 해두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그냥 제품을 추천하는 제품 중심의 추천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 것 같아요. 소비자들은 자기의 취향이나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따라서 이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해졌어요. 이런 상황들이 콘텍스트, 결국 맥락이라고 생각하고 저희는 유저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평형에 살고 있고,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를 잘 캐치할 수 있으니 그런 부분에서 좀 더 빠르게, 그리고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들을 전달하면서 마케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여러 가지 캠페인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겪으신 시행착오와 그 과정에서 얻으신 인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저희가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여러 가지 마케팅 캠페인을 할 수 있었겠지만, 그 과정에서 가정 먼저 '우리가 뭘 해야 되지'라는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실제로 서비스가 성숙하고 사용자 규모가 커지면서 각 단계별로 집중해야 할 영역들이 저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요. 오늘의집의 경우 초기에는 커뮤니티 중심의 사용자들을 모으고, 온드 미디어를 중심으로 브랜드의 인지를 높이는 부분에만 집중을 했고요. 서비스가 성숙하면서 기존 유저들과의 관계를 맺는 CRM이나 혹은 좀 더 차원이 다른 브랜딩을 강화를 한다거나 제휴 이벤트를 통해서 더 많은 유저에게 도달을 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영역을 늘려갔던 것 같아요.
이렇게 영역을 늘려갈 때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제로 경험했던 것은,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많은 일들을 할 때 좀 더 역량 있고 전문성이 있는 분들을 잘 채용을 해서 이분들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분산을 시켜야 이 서비스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생각했던 것 같고요.
또 일을 하면서 항상 저희가 강조하는 것은 '이 일이 얼마나 임팩트를 키울 수 있는 일인가'라는 부분이에요. 그 임팩트를 키우는 일을 선택한다는 것은 결국은 리스크 테이킹을 적절하게 잘 하는 것과 연관이 되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일단 모를 때는 좀 작게 빨리 시작을 해보고, 그걸 실행을 했을 때 나온 데이터나 결과들을 보고 확신을 얻으며 그때 그걸 임팩트를 키우고 더 많은 리스크 테이킹을 하는 식으로 운영을 했던 것 같아요.
YouTube 채널에서 운영 중인 비포애프터 캠페인의 경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하다 보니 이게 잘 되는 걸 알았고, 더 규모를 키워서 많은 사람들의 영감을 주는 식으로 스케일업을 했던 것 같고요.
이런 식의 데이터가 없을 때도 있잖아요. 그럴 때는 '이 캠페인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꼭 정량적인 데이터가 없어도 판단을 하려고 애쓰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70%의 성공 확률로 100명 정도에게 도달이 되는 일과, 성공 확률은 20~30% 낮지만 1천 명에게 임팩트를 미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확률과 도달의 범위를 계산을 해보면 결국은 후자가 더 맞는 선택이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후자는 그 확률이 낮으니까 실패할 가능성도 있지만, 잘 됐을 때 훨씬 큰 임팩을 미치기 때문에 제한된 리소스를 쓴다고 할 때에는 후자를 선택하는 부분들로 많이 갔던 것 같습니다.
✍🏻 아티클 출처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marketing-strategies/app-and-mobile/leaders-interview-%E2%91%A2-%EC%98%A4%EB%8A%98%EC%9D%98%EC%A7%91-%EC%BD%98%ED%85%90%EC%B8%A0%EC%99%80-%EC%9C%A0%EC%A0%80%EC%97%90-%EC%A7%91%EC%A4%91%ED%95%9C-%ED%94%8C%EB%9E%AB%ED%8F%BC-%EC%84%B1%EC%9E%A5-%EC%A0%84%EB%9E%B5/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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